이안  Ang Lee

1954년 대만 핑둥현의 차오저우에서 태어났다. 예술과는 거리가 먼 가정환경에서 자랐지만 

1973년 대만국립예술원에 입학했고 1978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연극을 전공했다. 

언어 문제로 연기에 어려움을 겪고 영화 연출로 진로를 바꿔 뉴욕대학교 필름 스쿨에 들어갔다. 

졸업 후 6년간 장편영화 연출 기회를 얻지 못하다가 

대만 시나리오 공모전에 직접 쓴 <쿵후 선생>이 당선되어 1992년에 데뷔했다. 

미국으로 건너가 문화적 아웃사이더로 살았던 경험, 영화 공부를 반대했던 아버지가 상징하는 전통문화와의 갈등은 

데뷔작을 포함해 이후 연출작들이 다루는 주제에서 잘 드러난다.
성공적으로 데뷔한 후 ‘장르를 불문한’ ‘다재다능한’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장르와 시공간을 넘나들며 다양한 영화를 만들었다. 

1990년대에 대만 가족드라마 삼부작과 제인 오스틴 원작의 <센스 앤 센서빌리티>를 연출하고 

2001년 중국 무협 영화 <와호장룡>을 발표했다. 

이후 코믹 북으로 눈을 돌려 <헐크>(2003)에 도전했고 미국 서부 카우보이 로맨스 <브로크백 마운틴>(2006)을 세상에 내놓았다.
장르뿐 아니라 영화 기술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아 <라이프 오브 파이>(2012)를 통해 3D 영화의 신기원을 열었다. 

<빌리 린의 롱 하프타임 워크>(2016), <제미니 맨>(2019)에서는 초당 120프레임을 통해 새로운 영화적 체험을 관객에게 선사하려 노력하고 있다. 

영화를 향한 이런 열정을 인정받아 <브로크백 마운틴>과  <라이프 오브 파이>로 

아시아인이자 비(非)백인으로는 최초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두 번 받았다.


 

마음산책 저서
『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