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독 니시카와 미와의 국내 첫 산문집
예술과 삶, 특별한 일상과 책 이야기


한국에서 평단의 찬사와 함께 인기를 얻었던 영화 <유레루> <우리 의사 선생님> <아주 긴 변명>을 연출한 일본의 영화감독 니시카와 미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연출한 <원더풀 라이프>에 스태프로 참여하며 영화계에 입문한 이래 고레에다 감독 작품 <디스턴스>에서 조연출을 거치고, 5편의 장편 영화를 연출하면서 이제는 자신의 세계와 스타일이 분명한 영화감독이 되었다. 칸영화제 감독 주간 출품, 마이니치영화콩쿠르 대상, 블루리본 감독상 등 일본 국내외의 여러 영화상을 받은 그녀는 영화감독뿐만 아니라 뛰어난 소설가이기도 하다. 연출한 영화의 원안 소설 『유레루』 『어제의 신』 『아주 긴 변명』을 집필했고 이 소설들은 일본의 유력한 문학상인 미시마유키오상, 나오키상, 야마모토슈고로상 후보에 올랐다.
『고독한 직업』은 니시카와 미와가 문예지 <제이노블>에 연재한 「영화에 얽힌 x에 대해」를 중심으로 영화와 삶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가 담긴 산문집이다. 카메라 앞에 서는 배우뿐만 아니라 카메라 뒤에서 영화를 만드는 스태프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영화 제작의 내밀한 세계를 펼쳐 보인다. 감독으로서 영화를 연출하면서 난관에 부딪혔던 일화들에서 자신의 무능함을 토로하면서도 영화를 향한 꺾이지 않는 집념을 보여준다. 특히 2006년에 개봉한 <유레루>의 생생한 제작기는 영화 제작 과정의 고단함과 환희를 고스란히 전한다. <어느 가족> <바닷마을 다이어리> 등을 연출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유레루>의 주연 배우 가가와 데루유키, 오다기리 조의 일화는 흥미를 더한다. 영화만 아니라 개인적인 일상, 좋아하는 작가와 책 등도 흥미롭게 풀어낸다. 소유한 책이 너무 많아서 항상 책 정리에 실패한다거나 외국에 나가면 영어 실력 때문에 걱정하는 모습에서 그녀의 솔직한 면모를 볼 수 있다. 일상을 바라보는 솔직함과 함께 다자이 오사무, 이창동, 차이밍량, 무코다 구니코 등 다양한 작가와 작품을 통해서는 예술과 삶을 바라보는 예리한 통찰을 전한다. 3.11 동일본대지진을 겪은 일화에서는 일본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으로서 또 영화인으로서 느낀 무력감과 사명감을 꺼내놓으면서 인간 니시카와 미와를 더 깊이 알 수 있게 한다. 한일 문화인들의 대담집 『부디 계속해주세요』에서 니시카와 감독과 인연을 맺은 배우 문소리는 친구이자 영화 동료로서 그녀에 대한 깊은 우정을 추천사에 담았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니시카와 미와의 산문집 『고독한 직업』은 영화감독의 내밀하고 특별한 일상으로 안내할 것이다.


카메라가 돌 때 그 앞에 있는 것은 내가 각본을 쓸 때 상상했던 디테일과 아무리 가까워도 같지 않다. 영화가 태어날 때 각본은 죽는다. 내 안에서만 살아 있던 풍경과 인물들에게 작별을 고하고, 나는 새로운 동료와 영화를 만든다.
─170쪽


그녀가 신타니 미도리 선수에 열광하는 이유는 제가 장미란 선수를 좋아하는 이유와 같고, 그녀가 쓰나미 이후 시달린 사명감과 강박관념은 제가 세월호 참사 이후 느낀 것과 너무나도 닮았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닮은 점은 영화에 대한 마음입니다. 드니로 어프로치를 동경하고, 필름을 그리워하고, 언제까지고 알 수 없는 영화, 알기 힘든 영화, 그래서 영화를 사랑하고, 그렇게 사랑하는 영화를 하며 만난 여러 사람에 대한 마음까지 우리는 참으로 닮았습니다.
─문소리(배우, 영화감독) 추천사에서



다자이 오사무, 아버지의 슬레이트를 섬기다
고독한 직업과 인간 니시카와 미와의 모든 것


니시카와 미와의 영화에는 “표면적인 명성이나 자존심 아래에 둥지를 튼 비루하고 어두운 내면”을 직시하고 맞서는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x=히어로」에서는 일반적으로 히어로라고 불리지 않는 악당 같은 존재를 통해 자신 안에 웅크리고 있는 내면의 거북한 부분을 용서받는 느낌이라고 고백하기도 한다. 영화 속 등장인물을 바라보는 이런 태도는 『고독한 직업』에서도 이어져서 영화감독 이전에 인간 니시카와 미와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드러낸다. 영화 제작과 일상에서 여러 난관에 부딪히고 좌절하는 속마음을 보여주면서도 다시 씩씩하게 돌파해나가는 일화들이 펼쳐진다.
『고독한 직업』은 「영화에 얽힌 x에 대해」 「풀장 가득한 맥주」 「꿈의 전후」 「마음에 없던 전기」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영화에 얽힌 x에 대해」에서는 영화와 관련한 일화를 전한다. 영화 <꿈팔이 부부 사기단>을 연출하면서 캐스팅한 역도 선수 역할의 배우가 실제로 역도를 너무 잘해서 선수로 전향할까 당혹스러웠던 경험, 영화 촬영을 위해 배우 마쓰 다카코와 함께 지게차 면허에 도전했던 일, 영화 촬영 때 익숙했던 필름 카메라에서 처음 디지털 카메라로 넘어오면서 겪었던 고충 등 영화 제작을 위해 고군분투한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2부 「풀장 가득한 맥주」는 인간 니시카와 미와가 솔직하게 담겨 있다. 어릴 적부터 감독이 되기까지 인상 깊은 사건들을 하나씩 들려준다. 이를테면 어릴 적 만성 축농증이 심해서 의사 선생님의 격려를 받으며 큰 수술을 치러냈던 경험, 새벽 2시 도쿄에서 돈을 꿔 달라는 행인을 만나서 사기꾼인지 아닌지 의심했던 일과 대학 입시 시험을 위해 처음 도쿄에 왔었던 청소년기를 떠올리기도 한다. 특히 영화제 때문에 방문한 독일의 어느 혼욕탕에서 일본 남성을 마주쳐서 당황했던 경험은 웃음을 자아낸다. 3부 「꿈의 전후」는 <유레루> 제작기이다. 영화의 원안이 어떻게 떠올랐는지부터 각본, 캐스팅, 배우에 관해 하나하나 세밀하게 더듬는다. 영화의 편집본을 보고 자필로 정성껏 코멘트를 해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큰형처럼 배우와 스태프를 챙겼던 배우 가가와 데루유키, 당시 “세간의 총아”였던 배우 오다기리 조를 처음 만나서 경계했던 이야기 등이 담겨 있다. 25일간의 짧았던 <유레루>의 촬영을 “꿈”에 비유하고 크랭크업이 다가옴에 허무감을 느끼면서도 어떻게든 영화 속에 “진짜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던 절실함이 절절하게 느껴진다. 4부 「마음에 없던 전기」에는 이창동 감독의 영화 <밀양>, 차이밍량 감독의 영화 <홀로 잠들고 싶지 않아>에 대한 감상, 초등학교에 다닐 때 다자이 오사무의 소설을 처음 읽고 충격에 빠졌던 경험 등이 실려 있다. 또한 감독이 되기 전 영화 연출부 시절, 슬레이트를 제대로 못 치는 자신을 위해 아버지가 직접 맞춤형 슬레이트를 만들어 주었던 추억, 병으로 죽은 영화 동료에 대한 허망한 마음을 담은 산문도 실려 있다.


결국 인생을 지배하는 것은 ‘훌륭한 동기’보다 ‘작은 전기轉機의 축적 아닐까.
─218쪽


사람과의 관계 속에는 대체로 못다 한 일이 있고, 또 그것이 관계의 미래를 잇는다. 하지만 그 사람을 느닷없이 잃으면 그 ‘못다 한 일’이 가슴을 쿡쿡 아프게 찌른다. 그 일을 만회할 기회도 동시에 사라지기 때문이다.
─196쪽



“나는 나로서밖에 살 수 없다.”
오롯이 자신의 업을 좇는다는 것에 대하여


니시카와 미와는 “고독한 직업”을 고백한다. 영화계에 입문했던 시절, 그녀는 스스로 무능하다는 생각에 짓눌려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홀로 각본을 쓰기로 선택한다. 생애 처음으로 썼던 시나리오가 혹평받고 마음을 다잡은 기억부터 영화계 선배들 사이에서 눈치 보던 연출부 시절, 자신의 의견을 경청해 주었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에 대한 고마움까지. 감독이 되기까지 끊임없이 자신을 단련하게 했던 일들을 들려준다. 
감독이 된 후에는 이전처럼 스태프들과 한 방에서 어울리지 못하고 홀로 배정된 방에서 다음날 촬영을 준비해야 하는 외로움을 토로하고, 촬영 전에는 식욕도 없고 잠도 못 자면서 불안해하다가 어디론가 도망치고 싶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영화의 한 장면 한 장면을 위해 직접 지게차 면허 시험에 도전하고, 마음대로 되지 않는 동물 촬영으로 고생하면서도 여러 시도 끝에 원하는 장면을 기어코 찍어내는 단단한 도전 의식을 보여준다. 특히 <유레루> 제작 때 배우 가가와 데루유키가 직접 시나리오 수정을 주장했던 일화, 적절한 배우들을 캐스팅하기 위해 고심하던 순간들, 영화를 위해 배우와 프로듀서, 스태프들이 힘을 합쳤던 이야기가 그것을 잘 말해준다. 경쟁심과 도전 의식을 내버리는 순간 인간의 화석화가 시작된다고 말하는 그녀는 고독함을 견디면서 자신의 업을 향한 끝없는 열정을 보여준다.
영화를 향한 열정과 자신의 업에 대한 겸허함도 깊다. 특히 3.11 동일본대지진을 겪으면서 영화가 일본의 어려운 현실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언젠가 사람들이 현실로부터 한숨 돌릴 수 있을 때 영화는 좋은 피난처가 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하며 계속 영화를 만들겠다고 다짐한다. 담담하게 자신의 길을 가면서 그 업이 지닌 한계를 겸허히 수용하는 그녀의 태도는 고독하지만 묵묵히 자신의 업을 좇는 많은 사람들에게 통찰과 위로를 전할 것이다.


크게 믿은 뒤에는 크게 의심하고 싶다. 의심하고 덤벼드는 태도야말로 숭상해온 대상을 대하는 가장 진지한 자세라고 생각하니까.
─59쪽


영화란 이다지도 알기 힘든 것일까. 그러나 이제 알았다, 라고 생각한 순간 열기가 식는 것이 인간의 슬픈 본성이다. 내게는 언제까지고 알 수 없는 연인이 있어서 행복하다. 사랑은 아직 당분간 지속되리라.
─232쪽